🎙️

알테어엔지니어링 - 윤서영 개발자님 (SW/솔루션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PollEx 개발 1팀에서 PollEx 제품군 기능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사 ECAD(OrCAD, ODB++ 등) 자료 구조를 분석하고 PollEx 제품에서 열거나 타사 ECAD 형식으로 변환하는 기능 개발을 하고 있고요. (쉿! Altair가 Logic Design 프로그램 개발 중인 것은 아직 알려진 내용은 아닌데요)신제품으로 출시예정인 Logic Design 설계 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Windows라는 환경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상상해 보세요~ UI라던가 버튼을 누르거나 드래그해서 이동시키는 등 마우스, 키보드 입력에 대한 동작을 만들고 내가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이 컴퓨터에서 실제로 동작하는 모습을… 두근거리지 않나요? 이게 Windows Application 개발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Altair에서 PollEx 개발팀으로 있으면 이러한 Windows Application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PollEx 제품은 ECAD(PCB Artwork, Schematic Design) 결과를 분석 및 검증하며 PCB 공정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삼성, SK Hynix 등 많은 국내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DA 관련해서는 독보적 국내 1위 기업이죠. 일본, 유럽 등 해외 고객사들도 늘어나고 있고요.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회사에 도착하면 1층 카페에 들러 커피를 한잔 사들고 자리에 도착해서 오늘 진행할 업무 목록을 확인합니다.
개발 업무를 진행하다 점심시간이 되면 사내 식당에서 점심을 먹은 후, 사내 탁구 동호회가 있는데 1군~3군으로 구성된 저희만의 나름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경기를 합니다.
오후에는 다시 업무를 진행하고요. 업무 진행 중에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편하게 선배 개발자들에게 질문하고 도움을 받으며 개발을 합니다. 오후에 나른 해지기도 하고 중간에 refresh도 필요한데요. 바쁜 업무가 없다면 탁구 동호회 멤버들 중 가능한 인원끼리 탁구를 칩니다. 10분 정도 짧은 시간이지만 남은 오후 업무를 처리하기에 정말 좋은 시간입니다. 덤으로 회사를 다니면서 즐겁게 운동도 할 수 있어서 일 석 이조랍니다.
마지막으로 퇴근은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퇴근합니다.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PM팀에서 프로그램 오류가 없고 Task 기능 확인이 완료되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끼고 정기적으로 release 가 진행되는데 이때 제가 개발한 기능이 release에 반영되어 출시되는 모습을 보면 또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아무래도 내가 개발한 기능을 실제 사용자들이 사용을 하게 될 것이고 그 부분에 자부심을 느끼고 더 좋은 프로그램이 나오도록 노력하게 되는 것 같아요.
열일 중인 팀원들 \^o^/
알테어엔지니어링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전체 Road Map은 애자일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발팀들과 PM팀들의 팀장님들이 Road Map을 구성을 하고 해당 내용을 팀별 협의를 통해 조율을 합니다. 세부 기능 구현은 기본적으로 Road Map을 기준으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세부 기능 진행 방식은 워터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PM팀에서 기능에 대한 기획안을 제시해 주면 개발팀에서 프로젝트 매니저가 해당 내용을 검토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검토가 끝나면 개발 담당자에게 해당 Task가 주어지고 개발을 진행합니다. 개발이 완료된 후에는 PM팀에서 요구사항에 맞게 적용이 되었는지 검토를 하고 이상이 없다면 완료 처리합니다.
1-2. [설계, 분석, 개발, QA, 런칭] 단계별 소요되는 평균시간
개별 업무 진행을 따지자면 Task의 난이도나 업무내용에 따라 개발 일정은 달라지게 될 것 같은데요. 개발 기간은 PM 담당자나 프로젝트 매니저와 의논하여 개인이 개발이 가능한 기간을 산정하고 해당 기간 내에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전체적으로는 1년에 3번 release를 진행하는데요. 각 release 시기 이전에 Road Map을 통해 다음 release에 반영이 되어야 하는 내용의 개발을 진행하고요. release 시기 이전 약 1달 정도는 QA 기간으로 해당 기간에는 QA팀이나 내부 테스트에서 발견되는 오류들을 수정 작업을 합니다. 그 이후에 문제가 없다면 최종적으로 해당 release로 런칭이 이루어져 version 이름이 부여되고 저희 제품이 출시가 되는 거죠.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CI, CD의 경우 Jenkins를 이용하여 매일 release를 위한 배포용 프로그램이 생성이 됩니다. 매일 생성된 releas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오류가 있는지 검사하는 시스템도 있어 release되어 배포된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3. 개발환경을 소개해주세요.
Windows Application이다보니 기본 환경은 아무래도 Windows에서 개발을 하고요. C++개발은 Visual Studio를 활용하여 사용합니다. GitLab을 이용해서 개별 또는 여러 개발자들이 작업한 내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Visual Assist같은 효율적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도 사용하고요. 개인이 사용하기엔 아무래도 고가의 프로그램인데 회사에서 사용해 볼 수 있어요.
4.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되면 우선 PM팀에서 해당 오류의 현상, 수정 요청사항을 정리하여 Jira에 Ticket으로 등록하고 개발팀에 전달합니다. 개발팀에서 전달받은 내용을 검토한 후 작업 진행을 합니다.
5.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이 자유로우신 편인가요.
새로운 기술도입을 원한다면 우선 팀장님과 해당 기술에 대해 의견을 나눕니다. 팀장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시면 해당 기술 내용을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필요하면 기술 세미나도 진행합니다.
사무실 내부
나의 개발 Tip
1. 일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데스크 세팅은 무엇인가요?
저는 키보드 키감이 좋은 것을 선호해요. 프로그램 개발을 하면 키보드를 제일 많이 만지게 되어서 좋은 키보드를 장만하고 싶었는데 개발 물품 구매 때 신청해서 개인적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키보드를 구매했어요.
필기용 노트도 받았지만 최근에 회사에서 전 직원 선물로 받은 최신 아이패드 덕분에 회의를 가거나 개발 중에 필기가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필기하고 관리할 수 있어 좋아요.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예, OS/ 언어) 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아무래도 C#이지 않을까 싶네요. Visual C++(소위 MFC)를 작업하다 보니 가장 관련이 있는 언어는 C#이라고 할 수 있는데, .NET Framework를 사용한 다는 면에서 유사성도 있고 C#이 더 발전된 언어인 부분도 있어 관심 있는 언어입니다. 최근에 C#을 이용해서 개인 프로젝트로 사내 탁구 동호회를 위한 웹 프로그램도 제작했습니다.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위 질문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관심 있는 기술에 대해 공부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부한 것을 활용하여 개인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고요. C#말고도 회사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C++이기 때문에 Modern C++도 찾아보고 최신 개발 트렌드도 찾아보고 있어요. 아무래도 언어 기술이 많이 발전하고 있어서 멈추면 뒤떨어지기 쉽거든요.
최근에는 notion을 이용해서 공부하는 내용을 하나씩 정리해갈 생각입니다. 개인 프로젝트와 같은 이유로 공부만 해선 남는 것이 없더라고요.
귀염뽀짝 알테어 야구점퍼 :D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1.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소개해주세요!
저희 개발 1팀은 모두 맡은 일에 책임을 지고 작업하고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기면 주변 팀원들과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해결합니다. 간혹 PM팀에서 요청사항으로 개발이 어려운 사항이 올 수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PM팀과 의논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모두 어떤 어려움이던 질문하고 알아가려고만 한다면 정말 친절하게 알려주시는 분들이거든요. PCB에 대해 잘 몰랐지만 회사에 와서 정말 많이 배웠어요.
2.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가장 중요한 건 소통할 수 있는 분들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C++ 개발이 기본으로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해당 언어를 사용하실 수 있는 분이면 좋겠고요. MFC 사용 경험이 있는 분이면 더욱 좋고요.
3.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학습의 기회를 소개해주세요.
개발에 필요한 읽고 싶은 도서가 있다면 신청하여 구매가 가능합니다. 회사에 와서 GitLab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부분도 있고 읽고 싶던 서적이 있어서 신청해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 이미 다양한 도서가 많이 구비되어 있지만 필요한 추가 도서가 있다면 얼마든지 구매하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회사에서 주에 1시간씩 영어 수업을 하는데 외국인 선생님과 함께 1시간씩 영어 공부도 할 수 있어요. 사실 회사를 다니면서 영어 공부하기가 쉽지가 않아요. 개인적으로 하려면 굉장히 비싸기도 하고요. 영어는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릴 수 있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잖아요. 회사에서 영어 수업을 운영하는데 수준별 그룹으로 수업을 해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공부하는데 외롭지 않아서 정말 좋아요. 무엇보다 회사에서 매년 영어 레벨 테스트를 하는데 계속 개인 최고 점수 갱신 중이랍니다. 회사에서 받는 영어 수업만으로 실력이 향상되는 게 눈에 보이니 뿌듯하더라고요.
4. 우리회사의 테스트 기기현황 및 업무환경을 자랑해주세요.
개발하는 프로그램이 그래픽 성능을 필요로 해서 고사양의 그래픽이 탑재된 최신 PC를 이용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알테어는 1985년 미국에서 설립한 글로벌 IT 기업으로 데이터 분석, 고성능 컴퓨팅 및 제품 개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시간주 트로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25개국에 86개의 지사가 있습니다.
알테어엔지니어링의 채용 포지션이 궁금하다면?! 점핏에서 확인해보세요
점핏에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취업축하금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