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

인터파크 - 윤수지 개발자님 (프론트엔드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쇼핑도서웹개발팀에서 도서모바일을 주로 담당하고 있고 추가적으로 쇼핑PC, 전사이벤트도 하고있어요. 특히 저는 UI개발팀에서 그려준 화면에 맞게 개발을 하고있고 , 서비스를 운영하며 발생하는 이슈들을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최근에는 글로벌쪽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어 국내와 분리되어있는 글로벌 서비스도 담당하고 있어요.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프론트엔드 분야는 언어나 사용하는 기술이 빠르게 발전을 하고, 사용자가 보게 되는 화면을 개발한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서비스를 다뤄보고 싶었어요. 인터파크게 오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티켓서비스 때문인데, 저도 이 서비스를 애용하고 있었고 이런 서비스를 내가 만들어보면 너무 재미있겠다 라는 생각에 지원했습니다. 내가 만드는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다는 점이 굉장히 뿌듯해요.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회사에 도착하면 근무가 시작되기 전에 10층 카페테리아에 들려 음료를 마시고, 오전에는 팀 티타임을 통해 팀원들의 안부도 확인하고, 각자의 업무에서 생긴 이슈나 궁굼한 점을 나눕니다. 그리고 UI개발자나 기획자들과 미팅을 통해 반영해야하는 업무를 최대한 많이 해놓고, 오후에는 온전히 저만의 개발시간을 가집니다. 워라밸을 존중해주시는 팀 분위기 덕분에 만족감이 높아요.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내가 만든 소스가 정상적으로 배포되어 오류 없이 서비스 되는 것을 볼 때 입니다. 특히,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 주도적으로 PC해외직구 페이지를 개발 업무를 맡게됐었어요. 오픈 후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고, 제 연차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업무들을 맡을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인터파크]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기획자가 기획서를 작성한 후에 각 팀의 이해관계자들과 모여 리뷰 회의를 진행합니다. 리뷰 회의에서 기획 의도 및 정책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게 됩니다. 회의 이후에 각 이해관계자들은 기획서에 수정/추가 되어야 하는 내용이나 질의 내용을 서로 공유합니다. 모든 리뷰/업데이트가 완료된 시점에서 최종 기획서 버전으로 정책을 확정합니다. 최종 기획서를 기준으로 디자인, UI개발, 개발이 진행됩니다. 개발자는 개발 이후 자주검증을 통해 요구사항 체크리스트를 확인 합니다. 개발이 완료되면 단위검증/통합검증이 진행됩니다. 모든 검증이 완료된 후에 배포하게 됩니다.
1-2. [설계, 분석, 개발, QA, 런칭] 단계별 소요되는 평균시간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단순 운영업무는 짧게는 2시간 ~ 2일 정도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지 않고 개편작업이나 신규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보통 설계/분석 단계는 평균 1주, 개발하는데 2주 그리고 QA 1주 정도 소요되는것 같습니다. 새롭게 프레임워크 및 서버 구성을 하게되는 경우에는 개발보다 설계/분석 단계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개발자 로컬에서 개발을 완료한 후에 개발서버에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후 서비스 환경에 따라 개발이나 스테이지 서버에 배포해 서비스를 확인합니다. 프론트엔드는 형상관리자를 따로 두지 않고, 개발자가 직접 진행하게 됩니다 최근 저희 팀이 속한 프론트개발실에서는 좀 더 효율적이고 빠르고, 안정적인 배포환경 개선을 위해 배포 프로세스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고, 6월 부터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3. ★개발환경을 소개해주세요.
개발 언어는 특정 언어만 사용하지는 않고 서비스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프론트엔드는 우선 모바일에 최적화된 React, Vue 등의 SPA기반의 JavaScript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아직 PHP 나 JQuery를 사용하는 서비스들도 있어 이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백엔드는 Next,hs 룰 구동하기 위해 Node.js 를 구성중이며, PC의 경우에는 Java를 주로 사용합니다. DataBase는 ORACLE을 주로 사용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MySQL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스 형상관리는 Git 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일부는 SVN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상반기 내에 Git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IDE는 IntelliJ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개취라 Eclipse 를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4. 코드리뷰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코드 리뷰는 자유롭게 진행됩니다. 자리에서 직접 소스를 보며 토론을 하기도 하고, GitLab MR을 이용하거나 upsource에서 리뷰를 생성하고 Reviewers를 지정하면 담당자가 놓친 내용을 남겨주기도 합니다.
5.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장애가 발생했을 장애를 인지한자가 그룹웨어의 시스템지킴이나, PMS(Jira)에 이슈를 등록하여 처리 될 수 있도록 하고, 장애 보고를 통해 개발부서 또는 전사로 장애사항을 빠르게 전파합니다. 이렇게 등록된 장애 이슈를 Slack 을 통해 알림받기도 하며,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알림을 받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브라우저 기반의 E2E테스트 시스템을 만들고 있어 사용자 기반의 오류 사항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6.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이 자유로우신 편인가요.
기술 도입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거창한 세미나는 아니더라도 목적을 공유하고 각자의 지식을 나누며 도입 후 서비스에 대한 영향도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업무 영역도 팀 내에서 굉장히 자유로워요. 쇼핑, 도서 서비스들이 많은데 완전하게 분리되어있지 않고 팀원들이 함께 하려는 분위기에요. 팀장님께 제가 하고 싶은 기술이나 업무를 말씀드리면 직접 경험해볼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세요. : )
나의 개발 Tip
1. 개발을 위한 나만의 데스크 세팅!
오래 앉아서 일을 하다보니 모니터의 높이와 키보드 세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예, OS/ 언어) 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React에 가장 관심이 있습니다. 이전에 React를 이용해 개발한 경험이 있는데, 다시 만들어 보고 싶어서 공부 중입니다.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예전에 했던 Back-end와 데이터 관련 경험을 잃고 싶지 않아서 꾸준하게 공부를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DB 관련 시험도 준비중이랍니다! ㅎㅎ
※ 인터파크 신규입사자 kit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소개해주세요. 저희 팀원 뿐만 아니라 연관 부서 동료분들도 질문에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모르는 부분이라도 적극적으로 찾아봐주셔서 업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지원이 GOOD! 인터파크는 패스트캠퍼스 기업교육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다양하고, 강의들이 세분화되어 있어서 필요한 내용만 듣기에도 좋습니다.
우리회사의 테스트 기기 및 업무 환경은 모바일 테스트를 위한 안드로이드, iOS 기기들을 종류별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스트는 VPN을 통해 필요한 환경을 세팅해서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의 채용 포지션이 궁금하다면?! 점핏에서 확인해보세요
점핏에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취업축하금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