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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 - 김은기 개발자님 (서버/백엔드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Client Ticket Portal(이하 CTP)은 2020도쿄하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하계올림픽대회의 키클라이언트를 위하여 마련된 시스템입니다. CTP에서는 올림픽 세션 및 티켓 구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티켓 주문, 좌석 배분, 비용 지불 에 관한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Administrative Ticket Portal(이하 ATP)은 2020도쿄하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하계올림픽대회 조직 위원회(이하 평창조직위)관리자를 위하여 마련된 시스템입니다. ATP에서는 올림픽 세션 정보 및 입장권 구매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입장권 주문요청, 할당량 조정 및 좌석 배정, 비용 지불에 관한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티켓예매 부문에서 국내 점유율 1등을 달리는 회사였던 것이 컸습니다. 안정된 서비스와 기술력은 외부에서 가시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점유율로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도쿄올림픽 개발이라는 국가적 행사의 대형 프로젝트에서 뛰어난 인재들과 제가 가진 능력을 발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였습니다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저는 10시~7시로 선택근무를 하고 있으며 출근하고 카페테리아에서 커피를 받고 기획팀에서 등록해주신 오늘의 도쿄올림픽 PMS 업무를 확인합니다 배포가 있는 경우 배포 준비와 배포를 진행하며 이후 PMS에 등록된 개발 및 수정사항에 대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12시 즈음 팀원들과 주변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와서 오전에 하던 업무를 퇴근시간까지 진행합니다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개발을 하다 막히는 상황들이 많은데 시간과 노력을 쏟아 해결이 되었을 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터파크]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 티켓개발실 애자일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크게 Plan, Development, Test, Deploy의 프로세스로 개발을 진행함. 계획단계에서 관련 담당자들이 모여 제안서 및 기획안을 리뷰하고 데드라인에 맞춰 개발일정을 수립. 개발작업 세분화 및 개발 진행. 개발QA 후 기획QA 진행. 소스 배포 및 리뷰. ■ 도쿄프로젝트 기획리뷰 -> 정책 확인 및 미흡한 정책 보완 요청 -> 기획 확정 및 일정 협의 -> 개발 -> Dev QA&Repair -> Pre 인터파크 UAT&Repair -> 도쿄조직위 UAT&Repair -> Prod 배포
1-2. [설계, 분석, 개발, QA, 런칭] 단계별 소요되는 평균시간
■ 티켓개발실 전략과제 성의 규모있는 프로젝트와 운영 및 추가 개발건의 데일리 규모정도의 개발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르며 규모에 따라 WIKI 및 문서화를 통한 별도의 비즈니스 로직 정리 진행 소요되는 평균시간은 프로젝트 규모 별로 상이하며, 설계 및 개발 단계에 시간을 더 분배. ■ 도쿄프로젝트 채널 별 Phase 단위 사이트 구축/오픈 이기에 평균시간은 없으며, 설계 및 개발 정책 확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 티켓개발실 개발이 끝나면 개발(develop), 스테이징(staging), 스탠바이(pre-production), 운영(production) 순으로 배포가 이뤄짐. Git 소스 푸쉬 이벤트 발생시 jenkins가 빌드되며 서버에 자동 배포가 되고, 운영망의 경우는 매주 월요일, 목요일 형상관리자를 통해 정기 배포를 진행함. ■ 도쿄프로젝트 개발이 끝나면 개발(develop), 스탠바이(pre-production), 운영(production) 순으로 배포가 이뤄짐. QA담당자가 형상관리자에게 배포요청시 빌드 소스를 배포Git에 커밋하여 런덱통해 배포가 되고, 운영망의 경우는 매주 화요일, 수요일 형상관리자를 통해 정기 배포를 진행함.
3. 코드리뷰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정기적인 코드 리뷰는 없지만, 개발 진행 시 코딩 기본가이드를 준수하며 또는 선임개발자에게 리뷰 및 피드백 받고 있습니다
5.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 티켓개발실 E-Mail, SMS, 키바나 등을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 인터파크 티켓의 경우 많은 트래픽이 몰릴때가 종종 있고, 대형공연 판매 시 트래픽 별로 등급을 세분화해서 담당자가 전담 모니터링을 진행함. 장애 발생 시, 사내 메신저로 전파. 유관부서 확인 요청 ■ 도쿄프로젝트 E-Mail, 키바나 등을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쿄프로젝트의 경우 장애발생시 선보고 후처리 순으로 진행 됩니다. 장애발생 -> 원인 기획팀에 공유 -> 기획팀에서 도쿄조직위에 공유 -> 처리방안/대안 기획팀에 공유 -> 처리방안/대안 도쿄조직위에 공유 -> 도쿄조직위에서 처리방안/대안 중 결정하여 인터파크에 통보 -> 버그 수정 및 배포일정 수립 -> 운영 배포 순으로 진행됩니다
6.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이 자유로우신 편인가요.
현재 티켓개발실 테크니컬 리더는 없으며, 전사 신기술 도입부서가 있는경우 리뷰 통해 필요시 검토 도입을 진행하는거 같습니다.
나의 개발 Tip
1. 개발을 위한 나만의 데스크 세팅!
듀얼 모니터와 성능 좋은 PC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예, OS/ 언어) 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Python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의 주 스킬언어가 .Net 이다보니 AI 분야로의 확장이 현재로는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사용하는 언어나 DBMS가 버전 업이 될 때마다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학습합니다.
※ 인터파크 신규입사자 kit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미래의 동료를 소망해주세요. 어둡고 비관적인 사람보다는 밝고 긍정적인 사람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D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지원이 GOOD! 직무별로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패스트캠퍼스가 있고 가끔씩 사내에서 지원자에 한해 기술적인 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의 테스트 기기 및 업무 환경은 개발환경은 인터넷망과 업무망으로 각각 물리적으로 나누어진 PC 2대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로 구성이 되어 있어 테스트 및 관리에 용이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업무시스템이 2채널 인증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며 업무환경에 대한 보안 수준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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