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

인터파크 - 김해진 개발자님 (서버/백엔드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톡집사, 챗봇, 인터파크TV내 실시간 채팅 등, 인터파크 내 채팅과 관련된 서비스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터파크는 타 회사와 차별화 된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톡집사라 생각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좋은방법은 당연 대화이지 않을까요. AI 기반의 깊이있는 채팅 서비스를 제공해 보고자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출근 후 사내 카페테리아에서 커피를 구매, 가끔 스콘, 빵도 함께 즐깁니다. 첫 업무는 운영 서비스 로그 모니터링 입니다. 그 후 개발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진행합니다. 회의가 필요할 땐 필수 인원만 소규모로 진행합니다. 팀원들과 점심식사 후 오후도 이어 개발 합니다. 퇴근 후 집에서 야구 경기도 보고 홈트, 독서도 하며 일삶균형(워라밸)을 실현하고있습니다.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동료와 작업하며 손발이 잘 맞을 때, 제가 목적지로 잘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님이 톡집사 이용 후 '도움이 되었어요'를 눌러주셨을 때, 소소한 보람을 느낍니다.
[인터파크]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 애자일 방식을 지향하며, 약 2주 단위로 스프린트가 진행됩니다. - 신규 기능, 버그, 요청 등 모든 이슈는 JIRA를 통해 공유되며 스프린트 시작전 이슈들을 검토하여 우선순위, 업무 분할 등의 내용을 검토합니다. - 스프린트 시작 시 회의를 거쳐 스프린트 일정 및 진행할 업무를 분배하며 이때 이전 스프린트 때 완료하지 못한 이슈가 있다면 원인을 분석하여 재할당합니다.
1-2. [설계, 분석, 개발, QA, 런칭] 단계별 소요되는 평균시간
저희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팀으로써 소단위 규모의 프로젝트보다 5개월 이상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설계/분석 3주, 개발 4개월, QA/런칭 3주로 예상합니다. 연초에 연단위, 분기단위의 계획을 협의하고, 유관부서와 수차례 협의를 거쳐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안정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 개발 > 이슈에 따라 관련 프로젝트 별로 Git을 통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 개발 완료 후, 개발용 Branch에 Commit 되며 이때 이슈 번호를 참조합니다. > 스프린트 종료 시점에 개발용 Branch 기준으로 스테이지 배포 버전을 준비합니다.
- 스테이지 > 스테이지 버전을 기준으로 모든 프로젝트가 빌드되어 스테이지 서버에 배포가 됩니다. > 스테이지 서버 기준으로 테스트가 진행되며 이때 나오는 버그, 변경 사항 등은 이슈로 만들어 다음 스프린트에 추가 합니다. > 테스트 종료 시점에 product 배포에 대한 여부 및 일정을 조율합니다. - production > 고객에게 서비스되는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거쳐 운영 서버로 배포가 진행됩니다. > 배포 후 서비스 안정성이 확인될때까지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3. 우리회사의 개발 환경을 소개해주세요.
컴퓨터: 맥미니, 맥북, 윈도우 데스크탑
OS: mac os, linux, windows10
개발언어: python3, javascript, Go
프레임웍: flask, nodejs, reactjs, vue
CI/CD: git, docker, jenkins, nexus
IDE: visual studio code, pycharm communnity
4. 코드리뷰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 방식
> 개인의 코드 스타일은 존중하되, 정해진 규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예외처리에 대한 대응이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 기본적으로 중요 로직은 사전에 회의한 내용에 따라 정확하게 구현되었는지 의도대로 동작하는지 점검합니다.
- 체계
> master/dev branch에 merge 시 리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툴
> git/gitlab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 모니터링
> 사내 서버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동하여 서버 및 프로세스에 대한 자원 상태를 관리합니다. > Elastic Stack +Grafana 기반의 사내 서비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동하여 서비스 현황 및 문제 상황에 대한 대응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전파체계
> 문자(SMS), email, 사내 메신져
6.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이 자유로우신 편인가요.
- 기술 도입 개발 관련 기술에 있어서는 팀원 모두가 테크리더가 될 수 있으며, 모든 팀원의 의견이 존중됩니다. 누구나 새로운 기술 도입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팀 회의를 거쳐 장단점 등에 대해 논의하고 합의된 기술에 한해 기술 시연을 준비합니다. 이때 다시 한 번 적절성을 검토하여 기술도입을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 업무 영역 확장
팀장님과 상담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나의 개발 Tip
1. 개발을 위한 나만의 데스크 세팅!
모니터는 클수록 좋습니다.
손 닿을곳엔 항상 이면지와 펜!직접 아키텍처를 그려서 설명하면 정리가 빠릅니다.
머리 회전을 도울 견과류도 필수입니다.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예, OS/ 언어) 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Go 입니다. 서비스의 일부를 Go로 구현 하고 있습니다. 가볍고 빠른 속도, 고루틴 등 큰 장점을 가진 언어라 사용해 보고자 했습니다. 익숙한 언어만 고집하지 않고, 기능마다 더 알맞은 언어를 사용해 보는게 좋은 경험이 됩니다. 새 언어를 공부해 보고 싶다면 Go를 추천드립니다.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요구사항 개발에서 그치지 않고, 타 플랫폼을 써치해 내부 서비스와 비교하며 추가적으로 가져갈 부분, 더 확장시킬기능을 확인합니다.
※ 인터파크 신규입사자 kit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를 소개해주세요. 개발 의견을 자유롭게 어필할 수 있는 팀입니다. 그 바탕에는 팀원의 목소리를 잘 수용해주시는 팀장님, 손발이 잘 맞는 과장님들, 든든한 사원이 있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미래의 동료를 소망해주세요. - 자유롭게 개발 의견을 제시하는 분. - 고객의 시선으로 서비스를 볼수 있는 분. - 챗봇 서비스에 관심 있으신 분.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지원이 GOOD! 관심 분야의 컨퍼런스, 세미나, 외부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또한 사내에서도 DevDay등을 통해 다른 팀에서 진행하는 기술과 개발에 대한 스킬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의 테스트 기기 및 업무 환경은 팀마다 필요로 하는 환경이 다르고 그에 맞는 자원을 제공합니다. 저희 팀의 경우는 docker base 개발 환경에 맞춰 개발자에게 MacOS 환경의 개발장비를 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파크의 채용 포지션이 궁금하다면?! 점핏에서 확인해보세요
점핏에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취업축하금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