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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프로젝트 - 박대동,이흥록 개발자님 (게임클라이언트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흥록 : 저는 현재 ‘컴프매’ (컴투스프로야구for매니저)의 클라이언트 개발자입니다.
대동 : 저는 현재 ‘베이스볼듀얼’과 9이닝스GM의 클라이언트 개발자입니다.
이흥록 개발자님
박대동 개발자님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흥록 : 어렸을 때 제가 직접 만든 맵을 사람들이 즐겁게 하는 모습을 보고, 나중에는 게임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줘야겠다, 라는 꿈이 생겼어요. 그래서 컴퓨터 전공으로 대학을 진학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클라이언트 직무를 선택하게 된 것 같아요. 에이스프로젝트라는 회사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에이스프로젝트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설득하거나 설득당하거나, 떠나거나> 라는 항목을 보고, 제 평소 가치관과 잘 맞아서 이 회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대동 : 버스나 지하철을 타다보면 게임하면서 가시는 분들 계시잖아요. 그런 모습들을 보면서 나도 잠깐이나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보고싶다, 하는 마음이 생겼어요. 그리고 대학생때 게임회사 취업준비를 하면서 여러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보다 ‘야구, 스포츠’ 장르를 집중해서 전문적으로 개발한다는 에이스프로젝트의 비전이 좋아보였어요. 조금 더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에이스프로젝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하루 일과는 저희 둘 다 비슷할 것 같아요. 소속한 프로젝트에서 다음 업데이트에 필요한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기획서를 보며 필요한 부분을 개발하며, 작업에 필요한 내용들을 기획팀, 서버팀, 그래픽팀 등 다양한 협업 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또한, 게임 기획에서 단계에서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 검토 작업을 하거나 혹은 어떤 순서로 개발을 진행을 할 것인지 디테일한 부분을 체크하는 업무를 하면서 하루를 보냅니다.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모든 개발자들이라면 다들 공감할 것 같은데요, 생각나는대로 코드를 짰는데 착착 잘 돌아갈때!기분도 좋고 보람찬 것 같아요. 또 항상 잘 돌아가는건 아니다보니,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때 해결 방안에 대해서 정말 많이 고민해보고 해결을 시도했는데 그게 마침 딱 원하는 방향으로 바뀌는 순간 보람을 느낍니다.
[에이스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에이스프로젝트는 게임으로 즐기는 야구의 재미를 추구하는 스포츠 게임 전문 개발사입니다.
에이스프로젝트는 설립 12년차 개발사로 2013년 런칭한[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는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의 진수로 평가받으며 성공적인 서비스 중입니다. 리얼 야구 매니지먼트 구현을 위한 디테일, 야구 본연의 재미에 충실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최적의 게임 환경을 위한 시스템 개선, 유저와 소통하는 운영방식으로 매 시즌마다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2017년 6월, 야구 게임에 최적화 된 개발실력을 바탕으로 [MLB 9이닝스 GM]를 출시, 글로벌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게임으로 즐기는 야구의 재미를 전 세계 야구팬들이 알 때까지 에이스프로젝트는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에이스프로젝트]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먼저 기획 단계가 있습니다. 초기 기획안이 나오게 되면 서버, 클라이언트팀에서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 논의를 거치고 조금 더 상세한 기획을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기획안이 나오게 되면 그래픽팀에서 먼저 시안 작업과 툴 작업을 진행해주시고요, 그 이후 서버팀에서 해당 콘텐츠에 대한 코드를 완성 시키고 클라이언트팀에서는 이것들을 연결해주는 작업들을 거칩니다. 클라이언트팀에서 해당 작업을 마치면, QA 팀에서 QA를 해주시고 이상이 없다면, 납품 후 배포되는 프로세스입니다.
1-2. [설계, 분석, 개발, QA, 런칭] 단계별 소요되는 평균시간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한다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기획 및 분석 단계에서 10일 정도 소요가 되는 것 같아요. 이후 초기 기획안을 토대로 그래픽 팀, 서버, 클라이언트 팀이 함께 개발단계에 착수해서 작업을 하는 시간이 약 3주 정도 걸리는 것 같구요. QA 작업은 일주일 정도 소요되고, 이후 런칭은 납품 및 허가 과정이 2~3일 정도 소요 되는 것 같습니다.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git, 젠킨스 프로그램을 통해서 개발 배포 업무를 진행한다고 말씀드리면 될 것 같아요. 저희는 git을 좀 더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소스트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각자 주어진 개발을 진행을 하고, 이후 하나의 형태로 통합하는 프로세스를 거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작업물을 가지고 빌드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 젠킨스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iOS 빌드를 뽑아 최종 업로드를 하는 과정을 거쳐 배포를 합니다.
에이스프로젝트 사무실 전경
3. ★개발환경을 소개해주세요.
장비는 기본적으로 맥북 프로(M1 Pro)를 이용하고 있어요. 컴프매와 9UP 컬렉터블은 cocos2d-x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 Xcode를 이용하여 작업합니다. 9이닝스GM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며 비주얼 스튜디오를 통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UI 관련된 작업은 그래픽 디자이너가 쓰기 편하게끔 저희 회사에서 UI 툴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작업자의 편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직접 툴을 만들고 계속해서 개선하여 사용한다는 점이 저희 만의 특별한 개발 환경 중 하나일 것 같아요.
4. 코드리뷰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코드 리뷰 문화는 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어요, 수시로 진행하는 부서도 있고, 클라이언트팀 같은 경우는 개발 막바지에 구현을 빠르게 해야하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나 코드 리뷰를 받고싶다! 라고 의견을 말하면 함께 시간을 마련하고 있어요. 그리고 요즘에는 최대한 빌드 마감 전에 프로젝트 팀원끼리 틈틈히 서로의 코드를 확인하며 버그나 효율적이지 못한 구조로 구현하였는지를 크로스체크하며 게임에 문제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일단 먼저 해당 문제 상황이 나타나도록 여러 방면을 통하여 똑같이 재현을 시킵니다. 해당 문제가 재현이 되어야 코드에 대한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문제를 일으키는 코드를 찾으면 수정하여 다시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마무리를 짓는 방식으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6.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이 자유로우신 편인가요.
네. 저희는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큰 문제가 없으면 새로운 기술 도입이 자유로운 편이에요. 업무 영역 확장도 자유롭고, 다른 언어를 공부할 기회나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열려있는 편이에요.
나의 개발 Tip
1. 개발을 위한 나만의 데스크 세팅!
정말 다양할 것 같은데요! 일단 좋은 사양의 컴퓨터, 27인치 듀얼 모니터, 모니터 받침대 또는 스탠딩 데스크, 의자 정도가 좋은 데스크 세팅인것 같아요. 그리고 테스트 폰을 여러대 두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확장 포트도 꼭 필요한 셋팅 중 하나일 것 같네요.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예, OS/ 언어) 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흥록 : 저는 요즘 언리얼 엔진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제가 현재 주로 사용하는 cocos2d 엔진도 C++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언리얼 엔진도 같은 언어를 활용할 수 있기도 하고, 예전부터 3D 게임을 쉽고 확장성 있게 만들 수 있는 언리얼 엔진에 관심이 많았어서 다시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고 있어요.
대동 : 저는 파이어베이스 수정하는 작업을 자주 하다보니 파이어스토어라는 새로운 기능에 요즘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어요.
에이스프로젝트 개발자 데스크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흥록 : 저는 최대한 효율성있고 다른 개발자들이 제가 만든 코드를 봐도 이해하기 쉽고 쓰기 편한 코드를 구현하기 위해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며 여러 방면으로 시도하여 코드를 작성해보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대동 : 저는 업무에 항상 집중하고 일정한 패턴을 위해서 개인적으로 컨디션 조절을 잘하려고 노력을 많이 해요. 업무 하는 것에 있어서 기복이 없게끔 노력하고, 왠만하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려고 노력을 하고 있어요.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1.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소개해주세요!
클라이언트팀에서 현재 함께하고 있는 동료들은 개성이 다르고 관심사도 많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 공유가 아주 활발해요. 그리고 서로 간의 시너지가 정말 좋은 팀이에요!
2.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앞으로 저희와 함께 일하실 분은 자기 생각과 주관이 뚜렷하신 분이였으면 좋겠어요! 또 클라이언트팀은 다양한 부서와 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주어진 일에 충실한 것도 좋지만, 스스로 찾으려하고 알아보려고 하는 능동적인 자세를 갖추신 분이라면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에이스프로젝트 회의실
3.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학습의 기회를 소개해주세요.
일단 저희 회사의 복지제도 중 하나인 교육비 전액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모든 사원분들에게 열려있어요. 직무와 관련된 교육이라면 사외 교육비 전액을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기술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을 직접 찾아보고 수강해 볼 수있습니다.
또 신규 입사자의 경우, 클라이언트팀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요. 실무에 필요한 교육을 클라이언트 팀원들이 운영하고 있어서 더욱 더 빠르게 실무에 적응하고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4. 우리회사의 테스트 기기현황 및 업무환경을 소개해주세요.
우리 회사는 여러 방면으로 테스트하고 해상도 대응을 위해 테스트 기기가 많고 다양해요. 최근에도 필요한 기기 구매 완료를 했는데, 해상도 대응을 위해 z 폴드와 탭 s7을 구매했습니다!
우리 회사의 업무 환경은 특정한 것에 구애 받지 않는, 그런 환경인 것 같아요. 계속 내 자리에서 하루 종일 일해야 하는게 아니고, 잠시 라운지에 가서 리프레쉬 할 수 있고, 멋진 서울뷰가 보이는 창가에서도 업무를 할 수 있어서 개인별로 업무 리듬에 맞춰서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이라고 소개하고 싶어요. 또 누구든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면, 의견을 낼 수 있고 이에 따라 방향성도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이 있는 업무 환경이에요.
5. 에이스프로젝트가 가지고 있는 멋진 개발문화가 있나요?
저희는 새로운 지식에 대한 스스럼 없는 공유 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늘 많은 것을 공유하다보니 얻기 힘든 개발 관련 노하우 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지식을 공유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언제든지 열려 있다는게 좋은 점 같아요. 또 조금 업무적인 여유가 있을때는 미니 게임도 만들어보고, 재미있는 시도 들도 해볼 수 있구요. 때론 업무적으로 힘들 때 언제든지 다른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멋진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스프로젝트 휴게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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