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

지바이크 - Joy 개발자님 (서버/백엔드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지쿠터앱의 API 유지 보수 및 탄탄한 서비스 운영을 위한 어드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외 유관부서의 데이터 추출 요청이나, 여러 요청사항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평소 운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어느 시점부터 길거리에서 자주 보이는 공유 킥보드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공유 킥보드의 서비스 구성이 궁금하기도 했고, 직접 경험해보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3. 하루 일과를 알려주세요.
9시~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해서, 커피 한잔으로 아침을 엽니다. Jira에 접속해서, 나에게 할당되어있는 Task를 확인하고 전체적인 일정을 체크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중간중간 자유롭게 문제 해결을 위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열심히 코딩을 합니다.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많은 고객분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직면한 여러 문제에 대해 동료들과 생각을 나누고, 해결해 나갈 때 보람을 느낍니다.
[지바이크]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기획팀 (Product Owner)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의사 결정권자들과 논의합니다. 기획 초안이 완성된 후, UX, QA, 개발팀 등 제품을 함께 만들 사람들과 모여 기획서를 검토하고 살을 붙이는 과정을 몇차례 반복합니다. 확정된 기획 내용을 토대로 서비스를 만들고 출시합니다.
1-2. 프로세스별 소요되는 평균 시간은 어떻게 되시나요?
Sprint를 1주 단위로 진행하고 있으나, 각 Task마다 소용되는 시간이 천차만별입니다.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master 브랜치에서 작업용 브랜치를 생성합니다. 개발자는 로컬 작업환경에서 개발 후, 작업 브랜치를 개발 브랜치로 머지하고 배포합니다. (개발서버) 개발서버에서 개발한 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w/ QA) 기능의 이상유무가 발견되지 않다면 실 서버로 배포합니다. 배포는 Gitlab CI/CD Runner와 AWS Code Deploy로 진행합니다.
3. ★개발환경을 소개해주세요.
모든 개발자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맥북프로(M1) or 아이맥 + 27인치(4K) 모니터 제공과 함께 JetBrains의 모든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All Products Pack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협업툴로는 Confluence, Jira, Gitlab, Slack을 사용하고 있고, 개발언어는 각 서비스 및 상황에 맞게 PHP, Python, Go, Node, MongoDB, MySQL 등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4. 개발 코드 리뷰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Gitlab을 사용하고 있으며, 개발 브랜치 or 마스터 브랜치에 직접 머지 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고 있습니다. (장애 상황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경우 제외) 머지 리퀘스트 생성 시, 작업자는 작업 내용을 description에 기록합니다. 머지 리퀘스트가 생성되면 slack 채널로 알림을 받고 있어 동료들이 확인해줍니다. 그 외로 작업 도중 보다 더 좋은 의견을 얻기 위하여 동료들에게 코드 리뷰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매주 화요일 한 시간씩 클라이언트팀과 함께 코드리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파트의 코드를 이해하고 평소 궁금했던 내용에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갖음으로써 더 나은 코드품질과 팀웍을 다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5.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1%의 장애도 허용하지 않기 위해 다양한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서비스로는 Datadog을 사용하고 있으며, Error Tracking 도구로는 Sentr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lack 알림 or 직원 제보등으로 문제상황이 인입되는 경우, 누구나 할 것 없이 서로에게 전화나 개별 메시지로 문제 상황을 빠르게 알리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상황 발생 시 담당자 구분 없이 최대한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6.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은 자유로운가요.
물론입니다. 교육이나 스터디에 대해선 열려있는 조직입니다. 함께 새로운 것을 연구하고, 기술 학습을 위한 토이 프로젝트도 틈틈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의 개발 Tip
1. 개발을 위한 나만의 데스크 세팅!
따뜻한 아메리카노가 담긴 머그컵 적당한 쫀쫀함과 적당한 소음! 적축 키보드 몸의 파이팅을 식혀줄 탁상용 선풍기 깔끔한 성격탓에 나머진 필요 없음!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은 무엇인가요?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시각화 쪽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차곡차곡 쌓인 여러 데이터들을 입맛에 맞게 가공하고, 숨은 가치를 발굴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회사에 있는 기술 서적을 틈틈히 읽고, 기초 개념이라도 머리속에 넣어두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배움의 욕심이 많아서 ㅠ) 개발자 오픈 대화방에 올라오는 글들을 읽고, 유투브에서 관심있는 내용을 찾아서 출퇴근길에 보기도 합니다.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지바이크만의 특별함을 소개해주세요!
[‘Fun’ 하고 편리하게]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플랫폼 업계 1위 ㈜지바이크는 공유 킥보드 ‘지쿠터’를 통해 대한민국 1등을 넘어, 안전하고 편리한 공유 킥보드 문화를 선도해나가고 있습니다.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은 매년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지만 이제 막 걸음마를 뗀 것에 불과합니다.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 업계 1위 ㈜지바이크는 공유 킥보드 ‘지쿠터’를 통해 대한민국 1등을 넘어, 안전하고 편리한 공유 킥보드 문화를 선도해나가고 있어요.
이루어낸 1등이라는 성과보다 앞으로 이루어야 할 일들이 더 많기에 ‘지쿠터’와 함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갈 분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혜택 및 복지]
편리한 위치WeWork 종로타워에 입주해 있어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해요. (종각역에서 지하로 바로연결! 비가와도 걱정없어요^^)
지쿠터엔 직위 직급이 없어요. 수평적 조직문화의 실현을 위해서 서로를 영문 닉네임으로 존칭 한답니다. (여러분께 모집 글을 작성하는 저는 veron, james, grace 등 이에요!)
사소한 것까지 챙겨드립니다. 점심식사는 회사에서 제공하며, 다양한 간식과 음료가 가득한 스넥바가 있습니다.
일만 할순 없잖아요! 업무 외에도 동료간 단합과 리프레쉬를 위해 사내 동호회 활동을 지원합니다.
최고의 복지는 휴가! 연차, 반차, 반반차를 이유 불문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편안한 휴식을 위해 법인 콘도 회원권을 통해 휴양시설 이용을 지원하며, 전국 주요 호텔 및 리조트와 제휴를 통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쿠터 직원이라면 신나게 달려보자! 지쿠터 직원이라면 자사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 기다리지 말고 지쿠터로 슝슝~
지쿠터는 근로기준법을 준수합니다. 4대보험, 퇴직연금, 중식 제공, 휴게시간 제공 등 기본을 확실히 지켜요.
경·조사는 지쿠터가 함께해요. 설/추석 명절, 생일, 결혼기념일, 경조금, 경조휴가 등 기쁨·슬픔을 함께 할께요.
좋은 장비는 최고의 무기죠. 맥북 프로 및 와이드 모니터 등 직무에 필요한 개인장비를 제공해요.
정장부터 비치패션까지, 근무시간은 탄력적으로! 복장은 무엇이든 자유! 탄력 근무와 재택근무 제도를 실시하고 있어요.
[지원자 분께 드리는 말씀] 지쿠터가 처음부터 1등은 아니었답니다. 짧은 기간 동안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첫째, 말뿐이 아닌 실질적인 수평적 조직문화가 있어요. 신입사원도 언제든지 바로 옆의 경영진에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경영진은 직원의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으려 한답니다. 둘째, 인재를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이에요. 현재 지쿠터에는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는 직원으로 가득하답니다. 열정과 성실함을 갖춘 지원자분은 몸 만 오세요. 그 앞의 길은 지쿠터가 열어드릴게요. 진심으로 ’지쿠터‘와 함께 좋은 인연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일하는 동료를 소개해주세요
자기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누어주는 사람들입니다. 내일, 네일 미루지 않고 무엇이든 함께하는 사람들입니다. "일"을 말로만 하지 않고 행동으로 하는 사람들입니다.
추가로 전하는 말
저희 개발팀 사람도 좋고, 업무도 정말 재미있습니다. 많이들 지원 부탁드립니다.

우리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지바이크 지쿠터 서비스 '시리즈B 투자 유치'

지바이크의 채용 포지션이 궁금하다면?! 점핏 앱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