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키보드 - 송승연 개발자 (모바일 앱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현재 플레이키보드의 프로덕트는 플레이키보드 Android / iOS 앱, 플레이키보드 스튜디오가 있는데, 이 중 플레이키보드의 Android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에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실행을 위한 데이터 기획과 모니터링 체계 등을 담당하고 있어요.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팀에 합류하기 전, Smarteen App Challenge라는 공모전에 참가하였습니다. 이 공모전은 직접 앱의 기획부터 개발, 플레이스토어 출시까지 진행하는 공모전이었는데, 이 때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서 직접 앱을 운영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에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이를 계기로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는 플레이키보드에 합류하게 되었죠!
요즘대세! 시선집중! 폰꾸의 완성은 키꾸! <플레이키보드>를 소개합니다. - 세상 처음, 내 말에 움직이는 키보드라니..? - 버튼 터치 한 번으로 이모티콘 전송이 된다니..? <플레이키보드는> 입력 편의 기능 뿐만 아니라 취향저격을 위한 다양한 테마를 제공하여 커뮤니케이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업무 루틴 소개
8시 30분에서 11시 사이에 출근을 합니다.
Slack에 오늘의 이슈(Today I do)를 작성하여 공유합니다. > 이때 이슈의 우선순위도 함께 정리를 합니다.
코드 리뷰가 있다면, 가장 먼저 진행하고 다른 업무를 진행합니다.
월요일 루틴
오전 11시 : 스프린트 회의 > 이번 주 작업할 업무를 논의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금요일 루틴
오전 11시 : 프로덕트 회의 > 각 파트의 사람들이 아젠다를 모아 서로 의견을 나누고 이슈 사항을 정리합니다.
오후 2시 : 주간회의 > 한 주 동안 작업한 내용의 이슈 사항 및 인사이트 사항을 공유합니다.
tmi지만 개발팀은 점심을 빨리 먹기 위해 회의 시간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합니다..!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진행하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언제나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맡은 바를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을 하곤 하는데, 결국에는 박수를 치며 끝나게 되는 것이 짜릿해요. 9월에는 서비스의 새로운 유형의 상품(브랜드테마)를 런칭했는데요. 플키러(플러에키보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방문하거나 SNS 팔로우/구독하면 테마를 리워드로 제공하는 미션형 상품이에요.
상품 기획 후 출시 목표를 세팅하고 2주 만에 개발을 완료했어요. 무탈없이 배포를 완료하고 주간 회의에서 박수를 치는데, 감동이 마구 밀려왔습니다. ㅠㅠ
브랜드테마는 모바일 키보드 영역(테마)에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광고/마케팅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솔루션입니다.
[플레이키보드]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대강의 틀이 잡힌 이슈를 스프린트 회의를 통해 기획 및 디자인 스프린트로 넘깁니다. 다양한 직군들이 기획 및 디자인에 피드백을 활발히 드리며 기획과 디자인을 완성시킵니다. 그 후 개발 스프린트에 추가되어 개발을 진행한 뒤 배포를 진행해요. 애자일 프로세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1-2. [설계, 분석, 개발, QA, 런칭] 단계별 소요되는 평균 시간
※ 위의 사이클이 중첩되어 여러 이슈가 병렬적으로 흘러가요.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Git을 사용하여 관리합니다. branch 전략은 Git-flow를 팀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어요. feature 브랜치에서 개발이 끝나면 develop 브랜치에 PR을 올립니다. 이때 다른 개발자가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승인이 되면 develop 브랜치에 합쳐집니다. QA를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수시로 내부 테스트 트랙에 테스트 앱을 출시합니다. 이 때 내부 테스트 트랙에 배포되는 프로세스는 자동화되어있습니다.
3. 우리회사의 개발 환경을 소개해주세요.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쾌적한 개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맥북 프로 (16인치) / LG 4K 모니터 / AOC 2K 모니터
업무 효율에 도움이 되는 툴이라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제안 가능합니다.
Jira, Github, firebase, Zeplin, Android Studio, VisualStudio Code, AWS
4. 개발 코드 리뷰 문화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기능 브랜치에서 메인 브랜치로 합칠 때 무조건 코드 리뷰를 합니다. 얼마 전부터는 방대한 양의 코드인 경우 오프라인 코드 리뷰를 진행하기도 해요. 모든 리뷰어의 승인이 되지 않으면 절대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
5.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장애를 최대한 막기 위해 개발단에서의 QA를 진행한 뒤, QA 담당자의 사용자 관점 QA를 거쳐 단계적 출시와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단계적 출시는 처음에는 30,000명을 대상으로 출시하고, 큰 이슈가 발생하지 않으면 점차 출시 비율을 높여가는 방식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긴급 이슈가 발생하면, 담당자를 중심으로 팀원 전체가 빠르게 이슈를 파악한 뒤 최우선적으로 긴급 이슈를 해결합니다.
이슈 해결 뒤, 피해 규모를 측정하여 이를 복구하기 위해 TF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발생한 과정을 시간 대별로 확인하고, 해당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회고를 진행 합니다.
6.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이 자유로우신 편인가요.
신기술을 자유롭게 도입하여 코드 리뷰 시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과 의지에 따라 업무 영역이 확장되고, 직무 관계 없이 소통합니다.
나의 개발 Tip
1. 개발을 위한 나만의 데스크 세팅!
눈높이에 맞는 모니터 세팅이 필수! '거북목으로 고생하고 있는 저에게 필수 테스크 세팅법이예요'
바른 자세를 만들어주는 방석도 필수! ' 척주측만증으로 고생하는 허리를 위한 저만의 노력이예요 ㅎㅎ 바른 자세를 도와주는 방석까지 있다면 완벽해요!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예, OS/ 언어) 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최근 관심이 가기 시작한 것은 Python입니다. 팀에 합류하기 전, 웹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django 프레임 워크를 접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 Python의 간결한 문법을 보고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한창 java를 다룰 때였거든요.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을 기회가 생겼는데, 문득 그 ‘충격’이 다시 생각나 교육을 이수하게 되었어요. (물론 kotlin을 사용하면서 그 충격이 덜해지긴 했지만요.)
현재는 python을 이용하여 코딩 테스트를 진행하며 언어와 더욱더 친해지는 중입니다!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Github에 있는 안드로이드 sample 레포지토리를 보며, 권장하는 구현 방식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또한, 위에서 이야기하였듯이 코딩 테스트 문제를 python으로 풀며 언어와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한 아티클을 찾아 읽기도 합니다.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함께 일하고 있는 동료를 소개해주세요 함께 일하면 저절로 힘이 나는 동료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출근하기 전엔 기분이 좋지 않았어도 팀원들과 대화를 하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기분이 좋아질 때가 많아요.
기술역량 향상을 위한 우리회사의 장점을 소개해주세요 필요한 교육 세션이 있다면, 직무 상관없이 교육 세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팀 내에서 데이터 기반 사고 도입 초기에 팀원들 다 같이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거나, 학습 영상을 시청하는 등 배움에 시간 투자하는 것을 아끼지 않아요.
우리 회사의 테스트 기기 현황 및 업무 환경을 소개해주세요. 안드로이드 테스트 기기가 아주 다양하며, 아이폰 역시 여러 개 구비되어 있습니다. OS, 해상도, 성능 별로 다양하며, 앱에서 지원하는 SDK의 최저 버전부터, 베타 출시 버전까지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 사이에 파티션이 존재하지 않아 그때그때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집중을 하고 싶을 때에는 업무 메신저에 집중 상태()를 띄워 놓으면 되기 때문에 방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당 충전해야 집중 잘되는 개발자 여러분들! 사무실 내 다과들이 마르지 않는 샘물이에요. 거의 다 먹었나..? 싶으면 금세 과자가 채워져 있습니다! 떡부터 과자, 캐러멜류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비트바이트(플레이키보드)는 지금 채용 중입니다

채용 포지션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플레이키보드(비트바이트)의 채용 포지션이 궁금하다면?! 점핏에서 확인해보세요
점핏에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취업축하금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