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사 - 송길영 개발자님 (서버/백엔드 포지션)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메이사 내부 전경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저는 현재 메이사 플랫폼의 백엔드 API 서버와 건설 현장의 일부 2D, 3D 데이터를 가공하는 작업을 하는 Worker를 유지보수하고 신규 개발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아버지가 종사하고 계시는 건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인터널 프로덕트를 인프라를 포함한 풀스택으로 스스로 체계를 고민하며 만들어왔고 대량의 데이터를 다룰 일이 없었습니다. 현재 직무에서는 B2B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프로덕트이기 때문에 체계와 안정성이 중요시되고 건설 현장의 무거운 2D, 3D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공하고 제공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 현재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처음으로 오늘 해야 할 것을 정리한 다음 공유가 필요한 사항을 확인합니다. 이후 11:30 분에 스크럼이 시작되고 각 주제 별 진행사항과 공유 사항을 이야기합니다. 이후부터는 아침에 확인했던 해야 할 것들을 처리하고 회의나 커뮤니케이션이 있으면 참여합니다.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제가 참여했던 기능이 좋은 피드백과 동료들의 인정을 받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긍정적 피드백과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을 때 보람차게 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업무 중인 동료들
[메이사]의 개발이야기
1.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배포 전 Release 버전을 만들고 해당 Release 버전으로 개발서버에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새로운 기능과 기존 기능이 문제가 없는지 QA를 한 후 배포 시간에 맞춰 해당 Release 버전을 SlashDeploy로 자동화된 배포 과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Release 버전을 프로덕션에 반영합니다.
2. 개발환경을 소개해주세요.
장비: 사람마다 선호하는 장비가 달라서 OS, 모니터 등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개발 언어: Python 3.8.12
형상 관리: Git
IDE: Pycharm
Interpreter: Docker Remote Interpreter ( 대부분 M1 Chip 을 사용하다 보니 일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공통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Docker Remote Interpreter를 사용합니다. )
3. 코드리뷰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최소 한 명 이상의 개발자가 확인해야 개발 서버에 배포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실제 프로덕션에 반영하기 전에도 배포 기능에 기여한 개발자들이 최종적으로 들어가야 할 기능들을 확인하고 코드들을 확인해야 배포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4.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기술적 문제들은 Sentry를 통해 Slack으로 전파됩니다. 기술적 문제로 알 수 없는 이슈들은 기술지원팀을 통해 이야기를 듣거나 사내에서 문제를 발견합니다. 이후에 어느 정도의 중요한 이슈인지 파악한 후 우선순위에 따라 해결합니다.
메이사 홈페이지
나의 개발 Tip
1. 개발관련 꿀팁이 있으시다면?
django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쿼리가 어디서 추가로 발생하는지, 얼마나 발생하는지 확인이 필요한데 제가 만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django-query-capture
Python으로 오픈소스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도 빠르고 과하지 않은 필요한 게 다 포함되어 있는 오픈소스 환경과 Docs, Release 자동화 등에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자신이 활동할 수 있는 범위를 제약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전에 도입되고 있는 것만큼 고민이 많이 되고 적용되고 있는 게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프라, 모바일, 프론트 관계없이 내가 관련 있는 개발의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고 실전에 도입되고 있는 것을 파악하고 물어보고 내가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봅니다. 또한 유용한 오픈소스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참고하기에 좋은 고민들이 많이 담겨 있어 실전에 바로 적용하고 설득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업무 중 모습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1.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소개해주세요!
문제가 발생하면 모두 적극적으로 도와주려고 합니다. 서로 말을 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대화하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이 쉬워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배우는 것을 꺼려 하지 않아 같이 배우려고 할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도와주곤 합니다. 미래에는 적극적인 참여를 두려워하지 않는 개발자와 함께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메이사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스프린트 중간에 자유 개발 기간이라는 시스템이 있어 포함해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기술을 적용할 부분을 찾아서 적용합니다. 실제로 Notion API가 발표되자마자 FastAPI와 Slack API, Notion API를 사용하여 인터널 키워드 봇을 개발했습니다. 노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등록하고 슬랙으로 간편하게 회사 주소, 복지 등 알고 싶거나 궁금한 것을 알고 싶을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기능이 들어가면 좋겠다고 느끼는 것은 아이디어로 모아져서 자유 개발 기간에 빠르게 개발되곤 합니다.
웰컴키트
메이사의 채용 포지션이 궁금하다면?! 점핏에서 확인해보세요
점핏에서 개발자로 취업하고 취업축하금 받으세요!